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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건 인식

우리나라와 같이 자원과 시장이 한정적인 나라에서는 국가별 산업(Multi-domestic Industry)이라는 의미자체가 성립되기 힘듭니다. 특히, 각 산업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각 산업이 글로벌 산업(Global Industry)으로의 변화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체계에서는 세계시장을 무대로 경쟁을 하기 때문에 각국에 분산되어 있는 경영자원을 통합하고 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입니다. 최근 세계의 국가들은 자국 기업들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산업별 해외사업진출 전략을 마련, 정책적으로 이를 지원하기 위한 제도를 설계하고, 기업 규모별로 구분된 지원 사업을 제시하여 자국 기업의 해외사업 전개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KID의 장점

우리 연구원에서는 해외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시장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적절한 해외 진출방식과 해외 진출 대상지역을 선정하고, 대상산업에 대한 해외 진출 전략을 제시합니다. 또한 국가차원에서 지원되어야 할 규제완화, 자금 및 세제 지원, 해외진출 공공서비스 및 시스템 구축방식을 제안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효율적 운영과 개선안을 도출합니다.

관련실적

  • 산동성 관광 투자 유치 용역, 중국산동성여유국(2008)
  • 외국인 투자유치상품 개발사업 타당성조사 및 기본구상, 강원도(2007)
  • 국제수지개선을 위한 부품산업 경쟁력강화 방안,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2000)
  • EURO ASIA BUSINESS CENTER 건립 계획 연구, (주)세모(1990)
  • 수입자유화 추진계획에 관한 조사 연구, 한국무역협회(1983)
  • 주요수출산업의 외화 가득율 제고 및 지원체제 개편방안, 한국무역협회(1982)
  • 우리나라 수요수출산업의 시설능력평가 및 중장기 시설수요전망에 관한 연구, 한국무역협회(1981)
  • 우리나라기업의 해외사업 활동실태조사와 강화대책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무역협회(1980)
  • OECD 유망수출업체 선정조사 연구, 한국무역협회(1979)
  • 수출산업 경쟁력 실태조사 분석연구, 한국무역협회(19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