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업무사이트 보기

분야별 업무사이트 보기

HOME연구문화 CSV 중소기업 창조경제 국민포럼

중소기업 창조경제 국민포럼

오늘날 우리 경제가 안고 있는 가장 심각한 문제는 미래를 바라보는 국민적 열기와 특히 중소기업인의 개척정신이 탈진되고 있는데 있습니다. 내일을 바라보는 중소기업인의 국가적 믿음과 소망이 소진되고 있을 때, 재도약을 위한 국가적 역량은 발휘될 수 없습니다. 이런 뜻에서 볼 때, 우리 경제에 가장 시급한 과제는 삶의 의욕을 잃고 있는 저소득층과 소상공인들에게 새로운 경제 활력을 불어넣고 미래를 향한 그들의 희망을 새롭게 진작시키는 일일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창조경제시대 중소기업의 총체적 국가경쟁력을 결집하고 경제 재도약을 위한 역사적 사명감을 새롭게 다져나가야 하는 시점에 도달했습니다. 새 시대를 열어갈 역사의 물줄기 저변에서 중소기업인의 총체적인 역량을 재결집하여 새 시대의 새로운 창조경제의 역사를 개척하는 국가적 아젠다를 새롭게 개척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한 나라 경제의 궁극적인 목표는 국민 최대다수의 최대행복에 귀착됩니다. 한 나라의 경제 발전을 지표와 계수의 연장으로 보는 눈에서 탈피해야 합니다. 정책의 울타리 밖에 있는 허다한 경제발전의 만성적인 역기능 속에서 지금 대두하고 있는 사회 욕구나 폭넓은 국민의 갈등의식을 수습할 수 없습니다. 정책시각에서 버림받고 있는 영역이 너무 많다는 것을 재인식해야 합니다. 영세 상인조직, 유통업계와 달동네의 저성장지역, 영세 서비스업계와 농어민, 노인세대 등 많은 분야에서 정책의 새 시각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또한, 복지사회를 구현하는 국가적 안목에서 정책수단이 새롭게 펼쳐져야 합니다. 한 나라의 정책은 결코 낡은 도그마 속에서 안주 될 수 없으며, 국민적 포용력을 확대하는 의식의 대전환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앞으로 50년 후에 오늘의 역사를 평가할 때 과연 후세 사학자들이 오늘의 역사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생각해 봅니다. 성공한 역사로 오늘을 기록할 것인가, 실패한 역사로 평가할 것인가. 이런 문제를 놓고 우리는 고민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변화와 격동기의 시련 속에서 지금도 역사의 길목을 막고 국론분열만을 조장하는 이 나라의 정치인과 지성인들은 조국의 역사 앞에서 새롭게 태어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21세기 새로운 세계사를 개척하는데 우리는 새로운 조국의 역사를 개척하는 헌신적인 기여를 해야 할 것입니다. 산업개발연구원은 이런 뜻에서 새롭게 출범하는 중소기업 국민연합의 역사적 사명은 매우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며, 중소기업 국민연합의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창조경제 국민포럼 AGENDA

4만 달러 창조경제시대,
국가발전의 새로운 로드맵 확산
아시아·태평양시대의 중소기업 재조명과 창조경제시대 중소기업의 역사적 혁신과제
새 시대 200만 명의 새로운 일자리 창조
중소기업 경쟁력 기반 재구축
중산층 육성을 위한 국가시책의 재조명
창조경제시대 개척을 위한
공직자들의 국가적 역할 재조명
공직자의 중소기업 개척 및 기업가 정신의 확산
중소기업 창업을 위한 공직자의 경제교육 강화
정부 공공투자기관의 민영화 촉진
창조경제시대의 중소기업 개척을 위한 국가적 시범사업의 촉진
4만 달러 시대 개척을 위한
창조농업시대의 개척
창조경제시대, 제2새마을운동으로 신 농업시대의 개척
농업생산기반의 확대
농업·농촌개발 촉진 및 농산물 판매의 세계화 촉진
세계 한류시대의 농업기반 촉진
지방자치시대의 혁신
지방자치시대, 지역 중소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기반의 혁신 및 지방창업 중소기업의 육성 확대
창조경제시대 확산을 위한 지방행정의 개혁
지방경제문화의 활성화와 지방고유문화 산업의 육성
지방대학의 활성화와 산학연계사업의 확산
중소기업의
새 산업정책 혁신화
4만 불 선진 한국시대 중소기업을 국가발전의 핵심정책 산업으로 추진하여 창조경제시대의 국가 중소기업 정책의 혁신
산업 발전을 위한 국가 중소기업특별위원회 설치
무역규모의 확대와 중소기업의 국제화 확산
세계 최대의 중소기업 강국 건설을 중심으로 국부창출 촉진